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Netflix 문화생활 OTT 플랫폼 전통 방송 공존

by sosh 2024. 7. 23.

 

지난 10년 동안 넷플릭스는 우리가 미디어를 소비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켜 인간의 문화생활에 심오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했던 넷플릭스는  장르, 언어, 문화를 아우르는 방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글로벌 스트리밍 거대 기업으로 변모했습니다. 넷플릭스 등 OTT(Over-The-Top) 플랫폼이 계속 성장하면서 기존 방송국과의 공존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넷플릭스가 문화 소비를 어떻게 재구성했는지 살펴보고 OTT 플랫폼과 기존 방송사 간의 미래 관계를 조사합니다.

인간의 문화생활에 미치는 영향

넷플릭스는 사람들이 미디어를 소비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 놓았습니다. 주문형 스트리밍의 도입으로 시청자는 기존 방송 일정의 제약에서 해방되었습니다. 관객은 특정 시간대를 기다리지 않고 원할 때마다 좋아하는 프로그램과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시청자가 한 번에 여러 에피소드 또는 전체 시즌을 시청하는 '폭로 시청' 현상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청 방식은 스토리텔링 기술에 영향을 미쳤으며, 제작자는 종종 시청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절벽과 복잡한 줄거리로 프로그램을 디자인합니다. 결과적으로 넷플릭스는 콘텐츠 제공 및 소비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여 미디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개인 취향에 맞게 맞춤화했습니다. 넷플릭스는 글로벌 콘텐츠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넷플릭스는 다양한 국가의 제작물에 투자함으로써 이전에는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문화와 스토리를 관객들에게 소개했습니다. 이러한 미디어의 세계화는 문화 교류와 이해를 촉진하여 시청자가 다양한 관점과 내러티브를 탐색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는의 알고리즘 기반 추천은 사용자가 다른 방법으로는 고려하지 않았을 콘텐츠를 발견하도록 돕고 문화적 지평을 더욱 넓힙니다. 넷플릭스의 성공으로 인해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에 중점을 두면서 넷플릭스는 콘텐츠 제작의 주요 플레이어가 되었으며, 종종 제작에 전통적인 스튜디오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했습니다. 이로 인해 Amazon Prime, Disney+, HBO Max와 같은 경쟁업체가 고품질의 독점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는 '스트리밍 전쟁'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또한 시청자 선호도를 이해하기 위한 넷플릭스의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은 시청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 경쟁 우위를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기존 방송사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혁신해야 했으며 이는 업계 전반의 변화로 이어졌습니다.

OTT 플랫폼과 전통 방송의 공존

OTT 플랫폼의 부상은 의심할 여지없이 전통적인 방송국에 도전을 가져왔습니다. 스트리밍의 편리함과 유연성으로 인해 많은 시청자가 케이블 및 위성 TV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전통적인 방송사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OTT 플랫폼과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적응했습니다. 예를 들어, NBC의 Peacock과 CBS의  Paramount는 스트리밍 시청자를 사로잡기 위한 전통적인 네트워크의 노력입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통해 방송사는 기존 시청자 기반을 유지하면서 증가하는 주문형 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방송국과 OTT 플랫폼은 각자의 강점을 살려 공존할 수 있습니다. 방송국은 뉴스, 스포츠, 이벤트 등 시청자에게 인기가 높은 라이브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는 주문형 스트리밍에 적합하지 않으며 계속해서 많은 시청률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반면, OTT 플랫폼은 시청자가 언제든지 액세스 할 수 있는 방대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데 탁월합니다. OTT 플랫폼과 기존 방송사 모두 핵심 역량에 집중함으로써 다양한 시청자 요구와 선호도에 부응하여 다양한 미디어 생태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OTT 플랫폼과 기존 방송사 간의 협력은 혁신적인 콘텐츠 및 유통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공동 제작 및 콘텐츠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방송사는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면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는 종종 기존 스튜디오와 협력하여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됩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방송 및 AI 기반 콘텐츠 추천과 같은 기술 발전을 통해 두 매체 모두에서 시청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OTT 플랫폼과 기존 방송사는 협업과 기술 혁신을 수용함으로써 소비자와 업계 전체에 이익이 되는 시너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대중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단점

넷플릭스는 광범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지만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화 상태는 사용자가 방대한 선택 항목을 탐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때로는 고품질 콘텐츠를 찾는 데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다양한 장르와 문화에 걸쳐 수많은 쇼와 영화가 있기 때문에 넷플릭스가 응집력 있는 정체성을 유지하거나 모든 콘텐츠가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그룹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수많은 히트 프로그램과 영화를 제작했지만 콘텐츠의 양이 너무 많아서 개별 문화 현상의 영향이 희석될 수 있습니다. 독창적인 콘텐츠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데 중점을 두는 플랫폼은 때때로 품질보다 수량에 초점을 맞추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을 포착하거나 유지하지 못하는 평범한 콘텐츠의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콘텐츠의 다양하고 정확한 표현이 부족하다는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단점은 보다 사실적이고 다양한 묘사를 원하는 관객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경쟁사에게 여러 인기 라이선스 프로그램과 영화를 빼앗겼습니다. 이러한 손실은 특히 사용자가 독점 콘텐츠를 위해 다른 서비스에 끌리는 경우 플랫폼의 매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